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세계 최고의 프랑스 보르도 와인 등급 체계

by 널리지 2024. 6. 24.

프랑스 보르도는 세계 5대 샤또를 만들어내는 세계최고의 와인산지입니다. 이 보르도 와인은 국가에서 등급을 규정하는 체계가 있습니다. 흔히 그랑크뤼라고 하는 것이 바로 이에 해당합니다. 오늘은 프랑스 보르도 5대 샤또는 그랑크뤼 몇 등급인지 그리고 각 등급을 대표하는 와인은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랑스 보르도 와인

와인 애호가들이 가장 사랑하는 와인은 바로 프랑스 보르도 와인입니다. 보르도 지역은 규모가 큰 항구도시이고 원산지 인증을 받는 전 세계 최대의 와인 산지입니다. 그리고 보르도 지역 중에서도 메독과 쌩떼밀리옹, 그라브, 쏘테른 지역에서 나는 포도가 최고의 품질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보르도 와인 등급의 역사

보르도 와인의 등급 체계는 1855년 나폴레옹 3세가 파리 박람회를 개최하면서 전 세계인들을 대상으로 프랑스 보르도 와인을 홍보하기 위해서 도입되었습니다. 그랑크뤼 등급으로 1~5등급으로 구분하였고 우수 포도원 등급이라는 말로 정의됩니다. 

이때 정해진 등급 중에서 샤토 무통 로칠드와 샤토 캉트메를로를 제외하고는 변화된 것이 없습니다. 프랑스 AOC에서 관리하는 보드로 그랑크뤼 와인은 총 61종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보르도 와인 등급 구분

최고급 보르도 와인은 그랑크뤼 1~5등급으로 구분됩니다. 1등급 5개, 2등급 14개, 3등급 14개, 4등급 10개, 5등급 18개의 와인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와인의 종류에 놀라셨을 겁니다. 우리가 이 중에서 알아야 하는 건 1등급에 속하는 5가지 와인이고 이외에는 대표적인 와인 몇 가지만 알아도 충분합니다.

 

그랑크뤼 1등급 와인

보르도 그랑크뤼 1등급 와인 5종은 프랑스 5대 샤또라고 부릅니다. 와인을 마시면 이 단어는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프랑스 보르도 와인의 정점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여기에 해당하는 와인은 샤토 무통 로칠드, 샤토 라피트 로칠드, 샤토 라투르, 샤토 오브리옹, 샤토 마고가 있습니다. 이 와인들은 최소 100만 원을 넘는 가격에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빈티지에 따라서 가격이 더 높게 판매가 되기도 합니다. 

그랑크뤼 1등급 와인만 알아도 프랑스 보르도 와인등급의 절반은 알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랑크뤼 2등급 와인

그랑크뤼 2등급 와인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지만 종류가 너무 많아서 다 알고 있을 필요는 없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2등급 와인 몇 가지만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와인은 생테스테프지역의 샤토 꼬스 데스뚜르넬과 마고 지역의 샤또 브랑 캉뜨낙이 있습니다. 보르도 그랑크뤼 2등급 와인은 많이 익숙하지 않은 것들이 많습니다. 

 

그랑크뤼 3등급 와인

그랑크뤼 3등급 와인 중에 가장 유명한 것은 샤토 팔머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인기가 굉장히 많은 와인으로 70만 원 정도에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최근 일본에서 30만 원대에 판매가 되면서 대란이 일어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재입고되면서 가격이 40~50만 원대로 올랐습니다. 그럼에도 우리나라에 비해서 상당히 저렴하기 때문에 일본 여행을 간다면 꼭 사 와야 할 와인 중 하나입니다.

 

그랑크뤼 4등급 와인

그랑크뤼 4등급 와인 중에서는 샤토 딸보가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히딩크 와인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 와인은 월드컵 이후에 히딩크 감독이 꼭 마시고 싶다고 말하면서 와인 애호가들에게 상당한 관심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 와인은 가격이 10만 원 초반대로 그리 높지 않습니다. 올해 이마트에서는 9만 원에 판매가 되기도 했습니다. 오래된 빈티지일수록 가격이 비싼 점은 참고해서 구매하시면 됩니다.

 

그랑크뤼 5등급 와인

그랑크뤼 5등급 와인은 총 18개로 구성됩니다. 이 등급에서는 뽀이약 지역에서 생산되는 샤토 퐁테까네가 가장 유명합니다. 이 와인은 5등급이지만 그랑크뤼 2등급에 견줄 만큼 뛰어난 와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샤포 퐁테까네는 20만 원 정도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이 와인은 4등급인 샤토 딸보보다도 비싼 점이 인상적입니다.

 

오늘은 세계 최고의 와인을 생산하는 프랑스 보드도 지역의 등급 체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랑크뤼 1등급과 4등급의 차이는 10배 정도입니다. 그렇지만 10배만큼 맛이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무조건 1등급 와인을 구매해서는 안됩니다. 좋은 기회가 온다면 마실 수는 있지만 본인의 경제적 수준과 와인경력에 맞게 와인을 마시는 것이 보다 와인을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